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메타버스(Metaverse)의 주요 응용 분야

by SJ Moon 2024. 5. 27.
반응형

지난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적 기반에 이어 메타버스 주요 응용 분야가 되고 있는 교육, 업무, 엔터테인먼트, 상업,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큰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 내용들과 현재 활용되고 있는 플랫폼의 예시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metaverse engage
Metaverse Engage

 

지난 글: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적 기반 

1. 교육 분야

가상 교실

메타버스는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가상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전 세계 어디서든 접속하여 몰입형 학습(Immerse learning)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1. ENGAGE: VR 교육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과학 실험을 하거나 역사적인 장소를 탐방할 수 있습니다.

  • ENGAGE는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VR Education Holdings에서 개발한 가상 현실(VR) 기반의 교육 및 협업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가상 현실 환경에서 몰입형 학습, 회의, 프레젠테이션 및 협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Engage의 사용 사례로는 교육기관으로 대학교에서 원격학습과 가상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이것을 활용하여 가상회의, 훈련 프로그램, 워크숍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Oxford University는  ENGAGE를 사용하여 가상현실 강의를 진행하고, 전 세계 학생들과 교수진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AltspaceVR: 가상 강의실에서 실시간으로 강의를 듣고, 교수와 동료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몰입형 학습(Immersive learning)

메타버스에서의 몰입형 학습(Immersive learning)은 학생들이 가상 환경에서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고, 과학 실험을 수행하며, 상호작용하는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책을 읽고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거나, 과학 실험을 시뮬레이션하며 더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1. zSpace: AR/VR 기술을 이용하여 생물학, 화학 등의 과목을 가상 환경에서 실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 도구입니다.

  • zSpace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둔 **zSpace, Inc.**에서 개발한 몰입형 교육(Immersive learning) 기술 플랫폼입니다.
  • zSpace는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 기술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몰입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주로 K-12 교육, 고등 교육, 직업 훈련 등에 사용되며, 3D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이에 대한 사용 사례로는 가상 해부학 실습으로 학생들이 인체의 각 부분을 3D로 탐고하고, 해부학적 구조를 상세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물리학 실험에서는 가상 실험실에서 물리학 법칙을 실험하고, 다양한 조건을 변경해 가며 실험 결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 zSpace는 교육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여러 학교와 교육 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zSpace, Inc. 는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추가하여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업무 분야

가상 회의

원격 근무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는 가상 회의 솔루션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팀원들이 가상공간에서 회의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Spatial: 사용자가 가상 회의실에서 아바타 형태로 회의에 참석하고, 3D 모델과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Spatial은 미국에 본사를 둔 **Spatial Systems Inc.**에서 개발한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기반의 협업 플랫폼입니다. 이 회사는 2016년에 설립되었으며, 원격 협업과 가상 회의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VR 및 AR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Spatial의 목표현실감 있는 협업 환경을 제공하여 원격 근무와 팀 협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Horizon Workrooms: 페이스북(현재 메타)에서 개발한 VR 회의 솔루션으로, 가상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여 협업을 촉진합니다. 
  • Spatial의 사용 사례로는 전 세계 팀이 가상 환경에서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디자인 리뷰, 브레인스토밍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가상 컨퍼런스, 워크샾, 네트워킹 이벤트 등을 개최할 수 있습니다. 

원격 협업

메타버스는 협업 도구로서, 팀원들이 가상 환경에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실시간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Microsoft Mesh: Microsoft Mesh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혼합 현실(MR)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가상 환경에서 협업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플랫폼은 홀로그램, 가상현실(VR), 증강 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 Microsoft Mesh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 번째로, 혼합 현실 헙업으로 사용자는 가상 아바타 또는 홀로그램 형태가상 회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디바이스(예를 들면: HoloLens 2, VR 헤드셋,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접근 가능하여 크로스 플랫폼 협업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는, 공동 작업 환경으로 사용자들이 동일한 가상공간에서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으며 3D 모델, 문서, 이미지 등을 공유하고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홀로그램 및 아바타로 현실감있는 3D 아바타와 홀로그램을 통해 원격지에 있는 사용자들이 마차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Microsoft의 Mesh Avatars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다양한 형태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zure통합으로 Microsoft Mesh는 Azure 클라우드 플랫폼과 통합되어,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하며 Azure의 AI, IoT, 디지털 트윈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합니다. 
  • Microsoft Mesh의 사용 사례 원격 협업으로는 엔지니어, 디자이너, 연구원들이 가상 회의실에서 함께 작업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제품 디자인 리뷰, 건축 모델 검토 등 다양한 협업 작업이 가능합니다. 교육 및 훈련에서는 학생들이나 직업 교육생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실습을 진행하며 의료, 공학, 과학 분야에서 시뮬레이션과 몰입형 학습을 통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이벤트가 있습니다. 기업들이 가상 컨퍼런스, 워크샾, 트레이닝 세션 등을 개회할 수 있고 참가자들이 가상공간에서 네트워킹하고,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엔터테인먼트

가상 콘서트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새로운 형태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상 콘서트를 통해 전 세계의 팬들이 아티스트의 공연을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

  • Fortnite: 트래비스 스콧과 아리아나 그란데의 가상 콘서트를 개최하여 수백만 명의 팬들이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 Wave: 가상 콘서트 플랫폼으로, 아티스트들이 가상 현실에서 공연을 하고 팬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게임

메타버스는 게임 산업에서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게임은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

  • VRChat: 사용자들이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다른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Rec Room: 여러 가지 가상 현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소셜 게임 플랫폼입니다.

4. 상업

가상 쇼핑

메타버스는 상거래에도 혁신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가상 쇼핑몰에서는 사용자가 가상현실에서 상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

  • Decentraland: 사용자가 가상 부동산을 구매하고, 자신만의 가상 상점을 열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입니다.
  • The Fabricant: 가상 패션 하우스로, 사용자가 디지털 의류를 구매하고 자신의 아바타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NFT(Non-Fungible Token)와 같은 디지털 자산의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메타버스 내에서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마켓플레이스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

  • OpenSea: 디지털 아트, 가상 부동산, 게임 아이템 등을 거래할 수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 Rarible: 사용자가 자신의 디지털 창작물을 NFT로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5. 사회적 상호작용

새로운 소셜 네트워킹

메타버스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 네트워킹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가상 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고,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며, 새로운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

  • VRChat: 사용자들이 가상 환경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입니다.
  • AltspaceVR: 다양한 이벤트와 모임을 통해 사람들이 가상 현실에서 만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입니다.

가상 이벤트

메타버스는 다양한 가상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전 세계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

  • Second Life: 다양한 가상 이벤트와 파티를 개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Horizon Venues: 페이스북(현재 메타)의 가상 이벤트 플랫폼으로, 콘서트, 스포츠 이벤트, 회의 등 다양한 행사를 가상현실에서 개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메타버스(Metaverse)는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응용을 통해 우리의 생활과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의 응용 분야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글: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적 기반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적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결합되어 형성된 디지털 세계입니다. 이에 대한 주요 기술적 기반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지난 글 - 메타버스(Metaver

sarahspace.tistory.com

지난 글: 메타버스(Metaverse)의 문을 열다

 

메타버스(Metaverse)의 문을 열다

현실의 벽을 넘어, 메타버스의 문을 열다!. 우리는 지금 기술 혁명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는 새로운 차원인 메타버스가 우리 앞에 펼

sarahspace.tistory.com